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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FFEL EXPLORATION 3

by 준쓰_ 2021. 1. 15.

AIFFEL EXPLORATION 3 요약정리

카메라 스티커앱 만들기 첫걸음

(2021.01.12)

프로젝트 순서

  1. 패키지 설치
  2. 이미지 읽기 및 리사이징 / rgb 변환
  3. hog dectector 와 landmark를 통해 얼굴 영역과 이목구비 찾아내기
  4. landmark로 코 위치 찾기 및 고양이 수염 출력 위치 지정
  5. 고양이 수염 출력 및 바운더리와 랜드마크 제거

Github : 

 

rjsdl56/AIFFEL

Contribute to rjsdl56/AIFFEL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이미지 처리에는 전

~

혀 관심이 없었기에 이번 노드는 ㅇ으으으으음청 힘들었다.

이전 프로젝트들에서도 주로 언어처리에 관련해서만 진행했기에 뭔가 아예 배경지식이 없다고나 할까

때문에 새로 배운 지식도 많다.

 

첫번째, opencv

opencv는 matplotlib과 같은 다른 라이브러리와 달리

이미지를 RGB로 읽지 않고, BGR로 읽는다는 것!!

때문에 RGB로 컨버팅하는 과정이 필수적이다.

 

두번째, landmark 와 alignment

피사체(대상)에서 특정 부분을 찾아내는 기술을 랜드마크 혹은 조정이라고 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사람의 얼굴을 사용하기 때문에 눈, 코, 입 등을 해당 랜드마크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세번째, hog detector

그렇다면 어떻게 랜드마크를 찾아내는 것인가?

이것도 이전 이미지 처리와 비슷하게 이미지 픽셀의 밝기를 이용한다.

다만 차이점이 있다면, 주변 픽셀과의 밝기 변화를 고려해 벡터값으로 표시한다는 것!!

때문에 이미지의 밝기라는 상대적 차이와 상관없이 이미지 내에서 형태를 구분해낼 수 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블로그를 읽는 것이 빠를 것이다.

 

기계 학습(Machine Learning, 머신 러닝)은 즐겁다! Part 4

딥러닝(Deep Learning)을 사용한 최신 얼굴 인식(Face Recognition)

medium.com

 

이후 랜드마크를 찾아내면 다음과 같은 이미지로 랜드마크의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나타나는 숫자들을 이용해 거리를 계산하고 스티커를 넣으면 완성!!